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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모델링

3D max Ambient Occlusion Map 뽑는방법

안녕하세요~ 3D배경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오늘은 3D MAX에서 Ambient Occlusion Map을 추출하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하고자합니다

Ambient Occlusion Map은 그림자와는 다른데, 오브젝트간에 인접해있는 부분을 어둡게 해주는 맵입니다.

(간단히 손바닥을 붙였을때 두 손바닥의 사이가 어두워지는것을 예로 들 수있습니다.)

1> 3D Max에서 오브젝트를 만들어줍니다.

2> Rendering 의 Render를 클릭해줍니다.

3> Render Scene에서 Common의 Preset 의 Mental.ray.daylighting.high를 클릭해줍니다.

Mentalray는 고품질의 AO맵을 뽑게해주는데 Max에서 기본으로 지원을 해줍니다.

(더욱 고품질으로는 V-ray가있습니다.)

4> Select Preset Categories 에서 Mental ray Renderer을 클릭한뒤 Load를 눌러줍니다.

5> Rendering -> Render to Texture를 클릭해줍니다.

6> Render to Texture에서 Object를 클릭해준뒤 UV채널을 맞춰줍니다.

자동으로 UV채널을 필경우 Automatic를 해주고, 직접 UV채널을 펴주었으면 Existing Channel을 해서 채널을 잡아줍니다.

7> Add를 누른뒤 Ambient Occlusion(MR)을 선택해줍니다.

8> 경로를 정해준뒤 Texture Size를 골라줍니다.

9> Output Into Source를 클릭해준뒤 Render을 해줍니다.

10> Object 1개로는 Ao맵을 만들수 없기때문에 예시를 바꾸었습니다.

(ao맵은 오브젝트간 인접한 부분에 어두움을 주기때문입니다.)

11> Ao맵이 추출되었습니다.

(UV채널을 직접 펴서 UV가 잘정리되게 펴주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Ambient Occlusion 맵을 추출하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양띠 3D배경모델러 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