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d배경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오늘은 Material Slot 의 확장자변경 된 Texture 경로 한번에 잡아주기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합니다.
같이 배경업무를 맡고있는 팀원분이 효율적인 좋은방법을 검색을 통해 찾아주셔서
내용 정리를 해드리고, 소개를해드리고자합니다.
스크립트를 찾은 원문의 링크도 첨부합니다.
원문
1. 7zip으로 첨부된 파일을 압축해제 해줍니다.
2. icons, MacroScripts 폴더를 아래 경로에 덮어쓰기해줍니다.
3. Max의 MaxScript의 Run Script에서 ***.mrc파일을 선택해줍니다.
4. 아래는 파일의 경로가 모두 jpg로 되어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1~2개의 Material이라면 텍스쳐의 확장자를 쉽게 바꿔주겠지만, 많은Material의 텍스쳐의 확장자를 바꿀때는 시간이 많이 걸리게됩니다.
5. 상단의 Customize -> Customize User Interface를 클릭해줍니다.
6. Customize User Interface의 Toolbar에서 J.Hyun을 선택해줍니다.
7. New을 눌러줍니다.
8. Tool Bar의 이름을 정해주고 ok를 눌러줍니다.
9. J.Hyun을 드래그해서 조금전에 만든 툴바에 넣어줍니다.( 빈 툴바를 상단의 슬롯에 넣어주고 진행하시면됩니다.)
10. 아이콘이 보일때가있고, 안보일때가있는데 저는 안보이네요. 클릭을해줍니다.
11.
예시 >Material Slot jpg확장자를 dds확장자로 바꾸기
1_OLD Files에 jpg확장자로 선택해줍니다.
2_NEW File에 dds확장자로 선택해줍니다.
3_Change를 체크해줍니다.
4_Path로 한뒤 경로를 잡아줍니다.
5_Change A to B 로 선택한뒤 Go를 눌러주시면됩니다.
12.
확인해보시면 Material 전체의 확장자가 jpg에서 dds로 바뀐것을 보실 수있습니다.
오늘은 Material Slot 의 확장자변경 된 Texture 경로 한번에 잡아주기에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확장자를 여러개 바꿀때 유용한기능이라고생각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스크립트 이용 후 맥스에 문제생길경우 해결방법(스크립트 이용전 백업필요합니다)>
1. max를 끈다
2.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Autodesk\3dsmax\9 - 32bit 로 이동(숨김폴더보기해야함)
3. enu폴더 이름을 enu_old로 변경
4. max실행하면 enu폴더가 새로 생성→맥스 사용자 설정이 초기화된것
5. 이전 설정 복원하고 싶으면 새 enu를 지우고 enu_old를 다시 enu로 바꾸면 사용 가능합니다
양띠 3d배경 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립트를 만들어주신분께도 감사드립니다. ( 출처 남겨놓았습니다. )
'아트 > 모델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max Strip path로 경로지우는 방법 (0) | 2020.04.08 |
---|---|
3Dmax Normal 오류(면 면검정색으로나옴) (0) | 2020.04.07 |
3D max Ambient Occlusion Map 뽑는방법 (1) | 2020.04.06 |
Flattern Mapping (0) | 2020.04.06 |
3D max Rendering 창 Size조절 (0) | 2020.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