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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모델링

3dmax에서 스카이박스 만들기

안녕하세요~ 3d배경 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오늘은 3dmax에서 Skybox를 만드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하고자합니다.

Skybox는 배경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좋은 퀄리티의 Skybox는 게임을 아름답게 해주는것같습니다.

아래는 3dmax에서 skybox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1> 1:2 비율의 texture를 준비해줍니다.

2> Sphere object를 만들어줍니다.

3> sphere의 면을 모두 잡고 Flip을 시켜줍니다. (Normal이 뒤집히면서 맵핑이 안쪽에 그려지게됩니다.)

4> 오브젝트를 선택한상태에서 Modifer List의 UVW Map을 적용해줍니다.

5>

우측의 UVW Mapping을 클릭해줍니다.

Parameters에서

Mapping을

Spherical로 해줍니다.

Vtile을 2.0 값을 줍니다.

그뒤 Material Editor의 Material을 Object에 적용해줍니다.

6> 정육면체(box)를 Sphere 안의 정중앙에 위치시켜줍니다.

(저는 0,0,0으로 맞춰주었습니다.)

7> 만들어준 box에 Material을 적용해줍니다.

이때

Self_Illumination 에서 color을 체크해주고, 흰색으로 지정해줍니다.

Opacity값은 0으로 해줍니다.

Refraction Map 항목에 Refelct/Refract Material을 넣어줍니다.

8> Reflect/Refract 항목에서

Source를 From File 로하고 Size을 512로해줍니다.

9> skybox의 texture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10> pick object and render maps 를 클릭해줍니다.

그다음 Sphere 안의 box를 클릭 해줍니다.

11> Texture가 6개 추출되었습니다. 문제는 원하지 않은 음영이 들어가있다는것입니다.

12> sphere와 box의 중심 0,0,0에 omni light를 설치해줍니다.

13> 음영이 없는 깨끗한 texture 가 추출되었습니다.

14> 완성된 texture를 object에 입혀주었습니다.

15>texture의 면 방향을 보기 쉽게 스크린샷에 담아보았습니다.

오늘은 skybox 만드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 하였습니다.

3D배경 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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