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트/모델링

3D Max 텍스쳐 경로 정리방법

안녕하세요~ 3D배경 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오늘은 3D Max에서 텍스쳐 경로 정리하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하고자합니다. Max에서 여러가지 좋은 기능을 익히고 공부하다보니가

텍스쳐 경로 정리하는 방법을 포스팅 할 수있게되었네요 ㅎㅎ

개인적으로 메모습관과, 정리정돈 습관이 들어있어서

제가 가지고있는 파일의 상태 및 텍스쳐 경로 Reset Xform여부등이 문제없는 무결한상태의 파일로 관리하고자 노력중입니다.

그중에 1가지의 방법인 3dmax 텍스쳐 경로정리방법을 소개드리고자합니다.

1> 전달받은 3dmax파일을 열었습니다. texture의 경로가 다르거나, texture가 없어서 max파일을 열면서

Missing External Files 문구가 뜨네요. 우측의 Material Slot도 지저분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깔끔하게 정리 해보겠습니다. 핫핫!! ㅎㅎ

2> Shift + T를 눌러서 Set Path를 켜주도록 합니다. 지저분한 파일경로를 다시한번 확인 해줄 수있고, File Missing된 많은 Texture를 볼 수있습니다.

3> 먼저 Material Slot의 Utilites의 Reset Material Editor Slot을 클릭해줍니다. Material Slot이 깨끗해집니다.

4> Asset Tracking창에서 좌측상단 빨간네모박스의 Refresh를 클릭해줍니다.

5> Material Slot을 정리한뒤 Refresh를 해주면 오브젝트에 들어가있는 texture외에는 모두 사라지게됩니다.

6> File Missing의 경우 경로를 잡아주지 못한것입니다. 경로를 잡지못한 Texture을 모두 클릭후

우클릭 -> Set Path후 경로를 잡아주면

Texture가 모두 경로를 찾아 들어가게됩니다.

(1. 해당되는 Texture가 있어야합니다. / 2. 해당되는 Texture의 이름이 Asset Tracking의 이름과 같아야합니다.)

7> 스포이드로 오브젝트를 빨아들여서 Material을 정리해줍니다.

위와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Max파일의 텍스쳐경로와 Material Slot을 깔끔하게 정리해 줄 수있습니다.

다른사람이 파일을 받았을때나, 다른 작업자가 파일을 열었을때, 또는 나중에 자신의 작업물을 열어 봤을때 텍스쳐 경로와 Material Solt이

깔끔하게 정리되어있다면 작업을 한결더 편하게 할 수있습니다.

오늘은 3D max의 텍스쳐 경로 정리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양띠 3D배경모델러 새벽언덕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트 > 모델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max에서 스카이박스 만들기  (0) 2020.04.05
3DMAX Similar&Select Similar  (0) 2020.04.04
3D Max Height Map  (0) 2020.04.03
3Dmax ModiferList의 Material  (0) 2020.04.03
Select By Material  (0) 2020.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