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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모델링

Vertex Lighting

안녕하세요~ 양띠 3d배경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오늘은 Vertex Lighting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합니다.

지금은 잘안쓰는 기능이지만, 3dmax프로그램의 기본기능을 하나씩 포스팅해가고 공부하면서 게임개발 능력을 키우고자합니다.

회사에서 게임개발중 vertex Color값이 없는 Object가 모두 검정색으로 보이는 문제가 발생했었고, 그 Object들에 Vertex Color값을 주면 해결되는 것을 안뒤 공부하게되었습니다.

그럼 OmniLight의 Color값을 Vertex에 저장시키는 Vertex Color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Vere tex Color는 Veretex에 Color값을 가지고있게하는것으로, Veretex의 갯수가 밀도있게 많을수록 좋은 Lighting효과를 낼 수있게됩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 수있습니다.

01. 오브젝트를 준비해줍니다.

02. Omni Light를 설치해줍니다.

03. Omni 컬러를 바꿔 원하는데로 설치해줍니다. Multipler은 Light의 강도 값입니다.

04. 다양한 색으로 여기저기 설치해 보았습니다.

05. Vertex Color값을 저장하고 싶은 Object를 모두 선택하고 Utilities - Assign Vertex Colors - Assign to Selected를 클릭해줍니다.

06. Vertex Colors(Shaded)를 체크해줍니다.

07. 라이트 를 모두 지워도 Omni Light의 빛이 Veretex에 저장되어서 Color값이 묻어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저는 Veretex Color Lighting에대해서 알아가면서 각 엔진들의 Light Map Bake와 유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차이점은 LightMap Bake는 텍스쳐(Map)을 따로 구워주는것이고, Vertex Lighting은 Vertex에 Color값을 저장시키는 것입니다.

Vertex Color이 자연스럽게 나오려면 Polygon수가 늘어날수밖에 없는 단점이 있지만, 여러 기법중 기억해두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양띠 3D배경 모델러 새벽언덕 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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