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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모델링

3Dmax Grid 간격맞추기

안녕하세요~  3d배경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7월 들어서 날씨가많이 더워졌네요~
앞으로 이더위가 1달정도는 더 갈것같은데, 더위 조심하시고, 시원한 하루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3DMAX의 기본중의 하나인 Grid 간격 맞추눈 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하고자합니다.


저는 배경모델러인만큼, 수치에민감한데요 모델링을하기전에 중요하게보는것이 수치입니다.
수치(기준, 가이드라인)가 잡히지않으면 크기는 맞지않고 형태감만 유사한 모델링이될수있습니다.
[무엇인가를 하기전 가이드라인설정은 정말중요한것같아요.]


예시)
제가 의자를 만들어서 뿌듯해하고있는데, 1.6m의 높이를 캐릭터를 넣었더니
빌딩높이의 의자를 만들어 놨을수도있고, 핸드폰만한 의자를 만들어놓았을수있습니다.

'모델링에서 형태, 비례도 중요하지만 m 단위의 수치도 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
오늘은 수치를 맞추는데 도움을주는 grid의 단위를 설정하는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직접 작업한 예시 파일입니다.
Perspectiview입니다.

Front View입니다.

문제의 발생입니다.
Grid  크기에맞춰서 box를 만들어보았는데 약 0.1m(10cm)입니다.

이간격을 1m로 맞춰보도록하겠습니다.
(캐릭터모델링의 경우 grid 1칸에 10cm가 편할것도같네요.)
[캐릭터 모델러분이 댓글을 달아주시면 주로 어떤단위로 쓰시는지알수있을것같아요]

스티커 이미지



(저는 건물, 박스, 지형등을 만드는 3d배경모델러이기에 조금더 큰 1m로 수정해보겠습니다.)


3dmax 상단의 Customize -> Unit Setup
세팅을 확인해보도록하겠습니다.

저는
Display unit Scale 의 단위는 Metric-Meters로되어있고
System Unit Setup안의 System Unit Scale은 Centimeters로 되어있습니다.

제가쓰는 기본단위인데, grid단위는 1칸에 0.1m네요.

여기서 단위를 meter <->centermetes로 아무리 바꿔봐도 grid1칸에 1m로는 바뀌지않습니다.
[object의 scale 크기가 바뀝니다. 직접해보시면서 test해보시면 도움될것 같아요.]


여전히 1칸에 0.1m입니다.

이번에는 아래이미지 위의 Grid and Snap Settings를 우클릭해줍니다.

Home grid를 클릭해줍니다.

Grid Dimensions의 Grid Spacing를 찾았네요.
Grid 의 간격을 설정해줄수있습니다.

Grid Spacing를 1m로 바꿔주었습니다.


Grid 1칸에 1m크기의 box가 딱들어가는것을 확인할수있네요.



안녕하세요~ 3d배경모델러새벽언덕입니다.

오늘 포스팅이 3dmax를 다루시는 많은 분들에게, 특히 게임개발을 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되었으면좋겠네요.


그럼 양띠 3d배경모델러 새벽언덕 인사드립니다.
행복하고 시원한 하루되세요.



' 기억하라 인생은 항상 조금씩 나아진다는 것을'
하루조금씩 성장하자